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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기(엘리베이터) 하절기 고장 감소 해결

by 마리오네뜨3 2021. 7. 10.

연구의 필요성

승강기는 하절기에 온도나 습도등 날씨에 의해 기계적, 전기적인 고장이 발생 할 빈도가 높아진다. 실제적으로 대한주택공사의 10년 사이의 고장 통계 데이터 통계를 보면 하절기인 6월에서 9월 사이에 고장률이 높아진 것을 볼수 있다.

 

물론 승강기의 고장이 계절에 따라서 중요성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하절기에 특수한 여건으로 인해 좀 더 빈번하게 고장이 발생할 수 있게 되는 것으로 이는 습도에 영향에 따라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하절기에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고장은 안전사고로 연계되어 이용자에게 심각한 불안과 장애를 초래하기 때문에 고장이 발생할 수 있는 여건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에 필요성을 느끼며. 고장 방지를 위해서는 정확한 원인 분석이 필요, 이러한 분석을 통한 설계, 설치, 보수 유지부문에서의 오류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목표이다. 본 연구를 통한 승강기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요소를 찾아내어 승강기의 제작, 설치, 보수 유지상의 오류를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하고자 하며, 제작 및 설치 상의 오류를 결국 보수 부문에서 수정하고 보완시켜 나가야 하기 때문에, 보수 부분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 해서는 주기적이고 과학적인 유지보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고장이 발생하고 난 후의 사후 보전을 벗어나 예방보전 도입과 더 나아가 객관적인 데이터를 이용한 예측 보전으로 승강기의 고장빈도를 감소시키고, 승강기 이용 자의 안전 확보와 보수 품질 강화를 통한 유지 보수 비용을 감소가 가능하 리라 판단되는 바이다.

목표 및 방향설정

 

현 보고서에서는 2007년부터승강기의 하절기 고장원인을 10년 까지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장발생 경향을 발견한 것으로, 대한주택공 사에서 선정한 15개 대형 현장과 민간 지구에서 취합한 데이터를 분석 함으로 하절기에 가장 발생하고 빈도수가 높은 쉬운 고장과 그의 원인을 찾았으며, 여러 자료를 통해 고장 발생원인에 대한 설계, 설치, 보수에서의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장기적으로 설치된 승강기의 설계 및 설치 상태를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유지 보수 및 관리에 이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자료를 제시하는 것에 목표가 있고. 제안한 대책 방안에 따라서 하절기 진입 전인 5월에 버튼 점검을 하였으며, 6월에 버튼작업을 포함한 대책방안에 의거한 작업 지 시를 하여 하절기 구간에 대한

2차례에 걸쳐 현장 확인 작업을 하였다

 

최종적으 로 대한주택공사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 고장율을 분석하여 제안된대책의 유용성을 검증하였으며, 승강기의 설계, 설치 및 보수 부 분에서의 하절기 고장 저감을 위한 전반적인 대책을 제시하는 것으로

정책내용을 마무리한다.

관련 정책 및 제도

 

1.1 주택법 제47조(장기수선계획)

① 대통령령이 정하는 공동주택을 건설ㆍ공급하는 사업주체 또는 리모델링을 하는 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당해 공동주택의 공용부분에 대한 장기 수선계획을 수립하여 공동주택의 관리주 체에게 인계하여야 한다.

 

② 관리주체는 장기수선계획을 건설교통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조정 할 수 있으며, 수립 또는 조정된 장기수선계획에 의하여 주요시설을 교체하 거나 보수하여야 한다. 1.2 주택법 시행령 제63조(장기수선계획의 수립)

 

② 장기수선계획을 수립하는 자는 건설교통 부령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장기수선계획을 수립하되, 당해 공동주택의 건 설에 소요된 비용을 감안하여야 한다.

 

1.3 승강기제조및관리에관한법률 제1조(목적) 이 법은 승강기의 제조ㆍ설치 및 보수 등에 관한 사항을 정 하여 승강기를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승강기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승강 기이용자를 보호함을 목적으로 한다.

 

1.4 승강기제조및관리에관한법률 시행령 제7조(승강기의 사후관리) ② 품질보증기간은 3년으로 하며, 동 기간내에 승강기 관리주체가 품질보증서의 사용ㆍ관리요령에 따라 정상적으로 사용ㆍ 관리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발생한 고장 또는 결함에 대하여는 제조업자등 이 이를 무상으로 정비하여야 한다. 다만, 정기적으로 교체하여야 하는 승강 기의 부품 또는 소모성 부품 등으로서 산업자원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것에 대하여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이상과 같이 법에 의거하여 하절기 고장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적절한 보수 방법을 사용하여 장기수선계획을 세워 관리를 하고, 설계 및 설치 부분에서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의

 

보완이 이루어진다면, 승강기 품질향상 및 이용자 보호와 더불어 승강기의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고장원인 분석 결과

 

가) 오래된 기종일수록 고장은 골고루 발생하지만, 기종별 특성에 의해 각 개 부품의 고장율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를 집중적으로 조명하며 선제적 대응을 한다.

 

나) 각 모델별로 이미 엘리베이터 유지보수회사에서 중점적으로 관리가 되고 있으나, 각 모델 기종별로 고장이 자주 발생하는 부품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관찰을 통 해 주기적인 부품 교체 및 교체 주기를 파악하여 고장 발생을 최대한 줄여 고장의 빈도수를 저하시킬수 있다고 판단된다.

 

다) 온다가 가장 높고 이용빈도수가 높아지는 하절기이기 때문에 이물질에 의한 정지회수가 전체 통계에 서 보는 바와 같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으나, 승장 실과 카 실의 경우 사용자와 관리자의 계도를 통해 이물질 투입을 최대한 줄이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면 그 빈도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며 인도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다.

 

라) 승가기 유지보수업체에서 승장로 레일에 대한 점검으로 하절기가 시작되는 5, 6월에 반드시 청소를 주기적으로 진행 할 수 있도록 하여 그 정지회수를 줄여 이용자가 이용에 불 편이 없도록 하여야 하겠다.

 

마) 오래된 승강기일수록 고장 발생이 높은 부품이 있으며 승강기 부품 교체 주기에 따라 교체를 진행 관리를 철저히 한 다면 승강기의 수명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대표적인 것이 로프 시브 브레이크 관련 부품들이다.

 

바) 추가적으로 설치년도가1년 미만인 승강기인 경우에도 고장율이 높은 경 우가 많다. 통상 안정화 기간에 발생되는 것으로 승강기가 건물에 맞춰지는 시기를 말한다. 이는 신모델을 적용시킴으로서 개발 시에 검증되지 않은 고장들이 발생하는 빈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되며, 차후 승강기가 안정화 기간에 접어들면서  시고장발생에 대한 부분들을 보강한다 보면 안전하고 편리한 승 강기를 도입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불편없이 이용가능할 것으 로 판단된다.

 

결과 종합 분석

 

고장 통계 조사 결과, 년도별, 임대형태별, 모델별 및 건물에 형태 이용자의 특성과 특징적을 고려하여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였지 만, 대체적으로 하절기인 6, 7, 8, 9월에 전반적으로 대당 고장건수가 증가 하면서 고장율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여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장이 발생하는 주요부품으로는 모델별 및 노후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모델별로 주요 고장 부품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이 되며, 전체 승강기 고장 통계 데이터를 이용하여 확인하여 본 결과, 제어반, 도어스위치, 버튼 이용자 과실등이 주요 고장 발생 원인이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각 부품별 고장률을 산정하여 년 고장률과 하절기 고장율에 대하여 비교하였고, 각 부품별 고장 율은 년간과 하절기간에 큰 차이가 없었다  이는 하절기가 온도/습도 상승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고장 이라 보여지나 하절기 이용자 상승률도 연결될 수있다. 전반적 기계 메커니즘에 의하여  고장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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